블로그 이미지
클라이머가 되고 싶은 스프린터 카리의 블로그 - 자전거와 함께 하는 일상 생활, 그리고 살아가는 이야기 카리♂

RSS Subscribers»

web stats
free counters

Recent Post»

Recent Comment»

Recent Trackback»

11-21 16:29


 앞서 포스팅한 고정IP 환경에서의 원격접속 방법에 이어서, 이번에는 가장 일반적인 환경인 유동IP 환경에서의 원격접속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자.


이번 포스팅에서는 아래와 같은 내용을 다룰 것이다.

2. 유동IP 환경
2-0. 반드시 알아야 할 DDNS 설정
2-1. IP로 원격접속
2-2. 도메인으로 원격접속
2-3. 인터넷 공유기로 여러 PC를 사용하고 있을 때 특정 PC에 IP로 원격접속
2-4. 인터넷 공유기로 여러 PC를 사용하고 있을 때 특정 PC에 도메인으로 원격접속



2. 유동IP 환경

2-0. 반드시 알아야 할 DDNS 설정

 일반적인 가정집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회선은 수시로 IP가 변하는 유동IP로 사용 중이며, 고정IP 서비스를 신청할 수는 있지만 비싼 돈을 주고 따로 신청해야 한다. 그래서 유동IP환경에서 원격접속 설정하기란 아주 쉬운 것만은 아니며, 별도의 원격접속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경우가 많은 편이다.

 하지만 이렇게 IP가 수시로 변하는 유동IP 환경에서도 원격접속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고 약간의 네트워크 설정과 윈도우즈 XP의 기본 기능인 원격 데스크톱을 이용한 원격접속을 할 수 있으며, 이를 가능하게 해주는 것이 DDNS(다이나믹 DNS)서비스이다.

 DDNS에 관해 알아보기 전에 먼저 앞서 언급한 내용인 고정IP 환경에서 도메인을 이용한 원격접속 연결 방식에 관하여 한번 더 확인해 보기로 한다.

도메인 -> 네임서버 -> 고정IP + 외부 포트 -> 인터넷 공유기 -> 내부IP + 내부포트 -> 연결


 유동IP 환경에서의 연결은 위 연결방식의 네임서버 -> 고정IP 부분이 고정IP가 아니고 수시로 변하는 유동IP이기 때문에 해결되지 않음을 알 수 있다. 결국 네임서버와 IP가 매칭이 되기만 하면 고정IP를 사용할 경우와 거의 동일하기에 원격 접속에는 아무런 문제가 없는 것이다.

 DDNS 서비스란 쉽게 말해 도메인 네임서버에서 유동IP 환경에 있는 PC와 연결을 위해 간단한 연결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네임서버와 PC를 다이렉트로 연결시켜주는 서비스이며, 이를 간략히 도식화하면 아래와 같다.

네임서버의 DDNS 서비스 -> 유동IP -> 사용자PC 연결 프로그램


 위 연결방식은 DDNS 서비스에서 제공하는 연결 프로그램에서 일정 시간에 한번씩 사용자가 현재 이용중인 유동IP로 네임서버의 IP를 변경해 주기 때문에 가능한 것이다. 사용자PC 연결 프로그램의 역할은 다음과 같다.

"사용자PC에 항상 실행되고 있고, 사용자가 현재 사용 중인 유동IP를 감지하여 일정 시간에 한번씩 네임서버에 업데이트하기"

 그래서 DDNS 서비스를 이용하면 유동IP 환경에서도 IP를 통하여 원격 연결이 가능한 것이다.
이는 여러 DDNS 서비스 업체 및 도메인 네임서버 업체 등에서 유/무료 서비스하고 있으며, 유료 업체의 경우 필자가 사용해보지 않아서 서비스 퀄리티에 관해서 잘 모르겠고, 필자가 무료 이용중인 네임서버 업체인 DNSEver[참조]에서 간단히 DDNS설정을 해 보도록 한다.

 그럼 다이나믹 DNS 설정 화면을 보자.


 처음 다이나믹 DNS 설정을 하게되면, 연결 프로그램 설치 과정이 진행되어 인증코드가 발급이 되며, 이 인증코드를 연결프로그램에 등록하면 이때부터 네임서버와 연결프로그램 간 연동이 시작된다. 일단 연동이 되면 위 그림에서와 같이 다이나믹 DNS 설정화면에서 원 도메인을 그대로 사용하거나 필요에 따라 호스트를 등록하여 보유 도메인으로 연결을 시킬 수가 있는 것이다. 다이나믹 DNS 설정 방법은 아래와 같다.

① 연결 프로그램 설치 및 인증코드 등록
② 현재 연결되어있는 IP 확인 후 다이나믹DNS 호스트 등록
③ 연결 프로그램에서 IP연동할 호스트 선택


 연결프로그램 창은 위와 같으며, 다이나믹DNS 호스트 설정이 제대로 되었다면 다이나믹DNS 호스트 목록에 나타나게 된다. 그 중 IP연동할 호스트를 선택하여 추가 버튼을 눌러 우측 업데이트 호스트 목록에 들어가게 되면, 일정 시간에 한번씩 연결되어있는 IP를 체크하여 네임서버의 IP를 업데이트 해 준다. 업데이트 주기는 10분단위로 환경설정에서 설정 가능하다.

 지금까지 유동IP환경에서 원격접속할 때 제일 중요한 DDNS 설정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이제 각 네트웍 회선 상황에 따라 원격접속을 하는 방법에 관하여 확인해 보도록 하자.



2-1. IP로 원격접속

 위에 언급한 내용과 같이 유동IP 상황에서 IP로 원격접속은 불가능이라고 보면 된다. 물론 IP가 변동되지 않은 기간 동안은 IP로 원격접속이 가능하나, 곧 접속이 되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이다.


2-2. 도메인으로 원격접속

 DDNS설정이 모두 정상적으로 진행되었다면 도메인으로 원격접속하기란 아주 쉽다.
그냥 원격 데스크톱 연결을 실행하고 도메인을 입력 후 확인 버튼을 누르면 잘 연결될 것이다.
이부분에 관하여 잘 이해가 가지 않는다면 아래 관련글의 1-2. 도메인으로 원격접속 부분을 참조하도록 하자.



2-3. 인터넷 공유기로 여러 PC를 사용하고 있을 때 특정 PC에 IP로 원격접속

 유동IP의 경우에는 거의 어떠한 경우에도 IP를 이용한 접속 방법은 불가능한 것이라고 보면 된다.
위에 설명한 것과 같이 일시적으로는 연결 가능하긴 하다.


2-4. 인터넷 공유기로 여러 PC를 사용하고 있을 때 특정 PC에 도메인으로 원격접속

 먼저 DDNS 설정을 모두 마친 후 1-4. 인터넷 공유기로 여러 PC를 사용하고 있을 때 특정 PC에 도메인으로 원격접속 부분을 참조하여 연결하도록 하자. 자세한 내용은 아래 관련글을 참조하면 된다.




마치며..

 4회에 걸쳐 도메인을 쉽게 활용하는 방법에 관하여 알아보았다. 나름 시간과 정성도 많이 들였고 쉽게 쓰느라 신경을 많이 쓴 포스팅이긴 한데 혹 부족한 부분이나 빠진 부분이 틀림없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내가 쉽게 썼다고 딴사람이 쉽게 이해하는 것은 아니니까.. ^^; 부족한 부분은 발견되는대로 계속 보완해 나갈 예정이며, 혹 궁금한 점이 있다면 해당 글에 댓글 혹은 이메일(kari@t0ng.com) 문의 바란다.




○ 도메인 쉽게 활용하기에 나온 업체들
가비아 : 도메인/호스팅/키워드 웹/메일 호스팅 및 국내외 도메인 등록 전문 => 이동하기
CO.CC : 무료, 새 도메인 만들기, 전체 DNS제어 및 도메인 관리 => 이동하기
블루웹 : 컴퓨터/소프트/파일 대한민국 대표 웹호스팅 => 이동하기
넷피아닷컴 : 도메인/호스팅/키워드 한글 인터넷 주소 => 이동하기
서치안 : 도메인/호스팅/키워드 검색엔진마케팅 => 이동하기
DNSEver : 무료, 도메인 네임서버/DDNS 서비스 => 이동하기

○ 도메인 쉽게 활용하기에 나온 제품들
IPTIME N5004 => 최저가에 구입하기

이 글은 새로운 정보가 있으면 업데이트됩니다. 추천으로 위 숫자에 1을 더해보세요. :)
RSS구독을 하시면 포스트를 배달해 드립니다. ▷



: